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문화산책] 붉은악마는 살아있다

한국이 일본 대중문화에 공식적으로 문호를 개방한 것은 25년 전이었다. 개방 당시에는 걱정과 위기감이 매우 컸고, 반대도 아주 많았었다. 하지만 그 25년 동안 대한민국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지금은 한국문화가 일본문화를 훌쩍 뛰어넘어 세계 정상을 향하고 있다. 놀랍고 자랑스러운 일이다.   도대체 그런 힘이 어디서 나온 것일까? 여러 가지 대답이 가능하겠지만, 나는 우리 민족 특유의 흥과 신명, 그리고 파격적 역동성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구체적인 예가 2002년 월드컵 축구 거리 응원과 붉은 악마의 열기다. 온 세계가 깜짝 놀라 감탄했고, 우리 스스로도 놀란 엄청난 저력이었다. 우리에게 그런 저력이 있었던 것이다.   700만 명이 참여한 길거리 응원에서 활화산처럼 분출하는 열기, 하나로 뭉쳐진 힘, 사고 하나 없는 것은 물론 쓰레기 하나 남기지 않는 질서정연함에 세계가 놀랐다.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공포와 전율을 느꼈다는 소감도 많았다.   그 벅찬 감동을 통해 우리는 “하면 된다. 우리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했고 “꿈은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그때까지 우리를 지배하던 ‘엽전’의 열패감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긍정적 민족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이다. ‘대~한민국! 짜작∼짝 짝짝’이라는 구호와 손뼉은 촛불로 이어졌고, 오늘의 한류와 K-파워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많은 지식인이 붉은악마의 문화적 의미와 인류 문명을 이끌 역동적 가능성에 주목했고, 거기서 우리 겨레의 저력과 미래의 희망을 보았다. 대표적인 분이 이어령 교수와 김지하 시인이다. 김지하 시인은 자발적 역동성의 역사에, 이어령 교수는 신바람 문화에 주목한다.   김지하 시인은 붉은악마의 물결을 ‘6월 개벽’이라고 명명하고, 그 역동성과 문화적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한 후, 붉은악마와 촛불 세대가 한민족을 대표해 ‘성배(聖杯)’를 부여받을 주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붉은악마는 어느 날 갑자기 땅속에서 솟아난 것이 아니라, 한민족 민중사에 면면히 흐르는 자발적 역동성에서 나왔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어령 교수는 “붉은악마 현상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21세기에 세계의 문화 코드를 바꾸는 발화점일 수 있고, 길거리 응원은 ‘세계를 바꾸는 무혈 혁명이자 문화혁명’이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붉은악마의 붉은색과 ‘대~한민국’이라는 구호를 분석하면서, “붉은악마는 모든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휴대전화, 전광판과 결합한 디지털형 인간이다. 이 디지털형 인간이 오프라인에서 한국인의 고유한 특질인 ‘신바람’과 융합하면서 축제를 만들었고, 이 축제가 벨벳 혁명을 일구었다”고 설명했다.   두 분은 ‘대~한민국’이라는 구호와 손뼉 ‘짜작∼짝 짝짝’으로 이루어진 ‘엇박자’와 태극기를 분석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김지하 시인은 이 엇박의 문화가 태극과 음양오행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엇박의 ‘혼란스러운 균형’이 한민족 문화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붉은악마와 촛불은 그저 과거에 있었던 일이 아니다. 지금도 우리 가슴속에 생생하게 살아 있고, 언제든지 분출할 수 있는 역동성이다.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그런 저력을 믿는 일이다. 타향살이가 고달프고 외로울수록 필요한 것은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는 자신감이다. 우리는 할 수 있다, 꿈은 이루어진다는 자신감! 짜작∼짝 짝짝!   “붉은악마는 일과성이 아니다. 또 온다. 형태를 달리해서 다시 온다”라는 김지하 시인의 말씀을 잊지 말아야겠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산책 붉은악마 붉은악마 현상 김지하 시인 한국문화가 문화

2023-11-23

[문화 산책] 김지하 시인이 남긴 숙제들

김지하 시인이 세상 떠났다는 기사를 읽고, 명복을 빌며, 그가 세상에 남기고 간 책들을 찾아서 다시 읽었다.   ‘타는 목마름으로’ ‘황토’ ‘오적’ ‘애린’ 등의 시집은 물론이고, 김지하의 사상이 담긴 ‘남녘땅 뱃노래’ ‘밥’ ‘살림’ 같은 산문집을 주로 챙겨 읽었다.   김지하는 민족정신의 큰 예술가이자 사상가다. 우리 문화 예술에 미친 영향력도 매우 크다. 하지만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했다. 안타깝게도 말년의 행적으로 인해서 ‘변절자’라는 오명을 벗지 못했고, 예술가로도 바른 평가를 받지 못했다. 참 안타깝다. 소설가 이문열의 표현을 빌리자면 김지하는 “한때 헹가래 받았다가 떨어져 냉담한 대접받는 사람”이 되었다.   널리 알려진 대로 고인은 여러 차례 투옥되며 고초를 겪고 평생 후유증을 앓았으며 최근 수년간 지병으로 투병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온갖 박해와 고통을 이겨내며 자신의 예술과 사상세계를 세워간 시인은 참 대단한 사람이다.     그런 김지하의 예술과 사상을 정치적 이해관계나 운동권의 진영논리로 재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 사회에는 그런 일이 너무도 많았고, 그 바람에 많은 정신적 자산을 잃었다. 큰 손실이다.   한국사회의 현대화, 민주화 과정에서 투사도 물론 필요했지만 더 소중한 것은 정신을 바로 세워줄 사상가였다.   그의 사상은 이제부터라도 새롭게 평가되고, 구체적으로 계승 발전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특히 한국의 문화예술이 세계로 힘차게 뻗어나가는 지금이야말로 김지하의 사상과 철학을 든든한 도약대로 삼아야야 할 때다.   김지하의 사상 공부는 생명사상, 화엄사상, 율려(律呂), 후천개벽, 풍류, 신바람, 흰 그늘과 시김새의 미학 등 우리 겨레의 마음바탕을 읽어내고, 그것을 오늘의 삶에 구체적으로 접목시키려는 것이었다. 그 정신적 뿌리는 불교, 동학, 천주교를 비롯한 종교와 우리의 예술, 특히 민중들의 삶에서 우러난 전통이었다.   김지하는 여느 사상가들처럼 이론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사상을 시나 연극, 판소리 사설 등의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표현하고, 짙은 공감을 이끌어내는 행동가였다. 또한, 원주의 지학순 주교나 장일순 선생과 함께 생명사상을 실천하는 일에도 힘썼다.   60~70년대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문화패들 사이에서 김지하의 영향력은 실로 막강했다. 문학, 연극,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전통예술, 미술 등 넓은 범위에서, 특히 민족민중 예술에서 ‘지하 형’으로 불리는 김지하의 생각과 주장은 강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말 그대로 대한민국에 문화 운동을 심은 민족예술 1세대의 대부였다.     이른바 ‘김지하 사단’으로 일컬어지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그림의 오윤, 노래의 김민기, 춤 이애주, 창작 판소리 임진택, 탈춤 채희완, 연극의 김석만을 비롯한 ‘연우무대’ 단원들, 국악하는 김영동까지 민족민중 예술 1세대가 김지하의 영향을 받으며 각자 자기 분야에서 80년대 미학과 예술론의 성과를 이루었다.   미술 쪽에서도 80년대 초부터 활발하게 전개된 민중미술의 정신적 주춧돌을 놓은 것이 김지하 시인이었다. 1969년에 쓴 ‘현실동인 선언문’이 그것이다.   이렇게 활기차게 전개되었던 김지하의 사상과 예술의 정신을 오늘날에 되살리는 일이 바로 우리들에게 주어진 숙제다.   끝으로 김지하를 이야기하면서 그 뒤에서 헌신한 부인 김영주와 장모 박경리 선생의 존재를 잊어서는 안 된다. 여성의 존재는 늘 숨은 영웅이다. 역사의 굽이마다 그랬다. 장소현 / 시인·극작가문화 산책 김지하 시인 김지하 시인 김지하 사단 예술과 사상세계

2022-05-26

‘김지하 시인 문학 세계’ 강좌…재미시협, 홍용희 교수 초청

재미시인협회(고광이 회장)가 5월 시인 교실에 홍용희 교수를 초청해서 오는 21일 저녁 6시부터 2시간 동안 줌 화상 강연을 연다.     이번 강좌는 지난 8일 별세한 고 김지하 시인을 추모하며 고인의 시 세계 전반의 미적 특성과 가치를 탐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시인의 시 세계의 불교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농경 공동체의 생명의식과 화엄적 상상’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홍용희 교수는 경희대학교 및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로, 중앙일보 신춘문예 평론으로 등단한 이래 문학평론가로서 활발한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평론집 ‘김지하 문학연구’, ‘현대시의 정신과 감각’, ‘꽃과 어둠의 산조’, ‘한국문화와 예술적 상상력’, ‘통일시대와 북한 문학’ 등 다수가 있다.     제1회 젊은 평론가상, 제13회 편운문학상, 애지문학상, 시와시학상, 김달진 문학상, 유심 문학상 등을 수상하고 ‘한국비평문학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현재 경희사이버대학원 미디어 문예 창작학과 교수로서 문화예술창작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줌 강의에 접속하려면 줌 ID: 387 121 2552, 패스 코드 kpaa를 사용하면 된다.       ▶문의: (310)612-9580                      (818)687-4896    김지하 홍용희 김지하 문학연구 홍용희 교수 김지하 시인

2022-05-15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